행복과 자유 찾아주는 인생 잠언 130편
달라이 라마/마음서재/14,000원

인생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고 어떻게 죽을 것인가? 좋은 삶을 살기 위해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인간이 평생 안고 살아가는 이 숙명적 질문에 금세기 최고의 현자로 손꼽히는 달라이 라마가 명쾌한 답을 들려준다.

책은 달라이 라마의 한국 방문을 추진하기 위해 결성된 신행 모임인 ‘달라이 라마 방한추진회’가 여러 해 동안 그의 법문을 듣고 정리해 한 권으로 엮은 것으로, 종교와 이념을 초월해 세계인의 영적 스승으로 불리는 달라이 라마의 깊은 사유와 통찰이 담긴 인생 강의록이다.

이 책은 ‘세계와 나’ 그리고 ‘붓다와 나’를 주제로 130편의 짧은 글 속에 삶의 지침이 되는 가르침을 담고 있다. 세계와 개인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세상과 평화롭게 공존하기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내면의 가치는 무엇인지 등을 명쾌한 언어로 알려준다.

또 인간의 본성을 이야기하며 행복으로 가는 길에 걸림돌이 되는 우리 내면의 결함들을 밝히고, 그것을 제거해 행복에 이르는 법을 보여준다. 달라이 라마의 친필 메시지와 사인을 책의 첫 장과 마지막 장에 각각 담아 그의 방한을 오랫동안 염원해온 한국인들에게 매우 특별한 선물이 될 것이다.

달라이 라마 방한추진회 공동대표 금강 스님은 서문에 “기존에 나와 있는 달라이 라마의 책들은 주로 외국인이 썼고, 그것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 대부분”이라며 “거기에서 느껴지는 정서적 거리감을 줄이기 위해 한국인을 상대로 한 법문 중에서 가슴에 꼭 새겨야할 말들을 선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