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5일, 구인사서 1000여 명 참석
합창연습·법화경 독송·적멸궁 참배 등

천태종(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6월 23~25일 단양 구인사에서 ‘전국합창단 하계수련법회’를 열었다.

고운 음성으로 부처님 도량을 장엄하는 전국 천태 합창단원들이 여름을 맞아 총본산 구인사에 모여 찬불가를 부르고 불심을 다지는 수련법회에 참석했다.

천태종(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6월 23~25일 단양 구인사에서 ‘전국합창단 하계수련법회’를 열었다. 입제식은 23일 오후 1시에 봉행됐으며, 교육부장 장호 스님, 교육국장 대명 스님 등 종단 스님들과 김재일·김화정·장지영 지휘자, 김선정·송민지·조승연 반주자,(가나다 순) 전국 천태종 사찰에서 활동하고 있는 합창단원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부장 장호 스님은 법문을 통해 “지금 이 자리에 온 목적이 무엇인지, ‘합창단’이라는 좋은 여건을 발판삼아 무엇에 우선순위를 두고 살아갈 것인지를 생각하자.”면서 “주어진 여건에 감사하고 수련법회를 통해 불법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입제식은 △삼귀의 △반야심경 △법어 봉독 △국운 융창 기원 △법문 △사홍서원 순으로 진행됐다.

수련법회에 참석한 단양 광법사 함춘자 합창단장은 “크고 작은 행사에서 부처님께 음성공양 올릴 때마다 늘 뿌듯하고 행복하다. 더 나은 모습으로 부처님 전에 서기 위해 이번 수련법회에서도 열심히 합창연습을 하겠다.”고 말했다.

합창단원들은 입제식을 마친 뒤 소프라노·메조 소프라노·알토 부문으로 나누어 광명당 및 천태역대조사전에서 교성곡 ‘천태종 중창조 상월원각대조사’를 연습했다. 이후 합창단원들은 광도 스님(금강대 불교학과 교수)의 법화경 강의를 들었다.

이튿날인 24일은 합창연습을 비롯해 △적멸궁 참배 △작무수행(作務修行) △종정예하 친견 △법화경 독경 △관음정진 등의 일정이 진행됐고, 25일 오전 회향식을 끝으로 마무리 된다.

수련법회동안 합창단이 연습한 교성곡은 ‘상월문화제’와 ‘구인사의 밤’ 무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삼귀의례.
교육부장 장호 스님의 법어.
교육국장 대명 스님이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을 하고 있다.
수련법회동안 단원들을 지도한 김화정·김재일·장지영 지휘자. (좌측부터)
열정적으로 소프라노 단원들을 지도한 김화정 지휘자.
소프라노들이 합창연습을 하고 있다.
알토 연습.
메조 소프라노 연습.
광도 스님이 묘법연화경의 핵심내용인 '개권현실'을 연꽃에 비유해 설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