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탄공, 21일 자승 총무원장 규탄 기자회견
조계종 “해종언론 지정, 언론 탄압 아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조탄공이 공동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조계종이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언론으로 지정한지 600여 일이 지난 가운데, 조계종에 ‘언론탄압’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조계종은 “종단에 대한 악의적인 왜곡 및 편파 보도에 대한 최소한의 대응은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언론탄압’ 주장을 일축, 진실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과 조계종언론탄압공동대책위(이하 조탄공)는 6월21일 오전 11시 서울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불교 언론탄압 자행하는 자승 총무원장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정남기 조탄공 상임고문, 명진스님과 함께 하는 변호사 모임 대표 최병모 변호사, 임지연 바른불교재가모임 상임대표, 김형남 참여불교재가연대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조계종 총무원의 언론말살 책동과 조계종단의 적폐, 그리고 이 모든 행위를 진두지휘한 자승 총무원장을 규탄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각종 비리와 혼탁으로 얼룩진 자승 체제 8년 동안 언론에 대한 억압과 통제를 반복하며, 교계 언론을 말살하고자 한 것이 현재 조계종단의 언론관”이라며 “돈과 권력이라는 세속의 무기로 무장한 채, 자신들의 적폐를 감추고자 했던, 자승 총무원장에게 이 모든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시간 이후 취재금지ㆍ출입금지ㆍ광고금지ㆍ접촉금지ㆍ접속금지 등 소위 해종언론에 내려진 5금을 해제하고 전면적인 언론의 자유 보장 △조계종은 불교닷컴ㆍ불교포커스 등 소위 해종언론이라 낙인찍은 행위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재발방지 약속 △언론탄압의 배경이 된 용주사주지 은처 의혹, 마곡사 금권선거, 동국대 사태 등 종단의 주요 적폐 사실에 대한 관련자들의 징계를 통해 자정기능 조속히 회복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끊임없이 연대하고, 투쟁해 갈 것이며, 만약 관철되지 않을 경우 총무원장 퇴진 운동과 함께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묻는 행동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조계종은 6월 20일 배포한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의 언론 탄압 주장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통해 두 언론사를 해종언론으로 지정한 데 대해 “종단의 공공성을 감안하더라도 종단에 대한 악의적인 왜곡 및 편파 보도에 대해 최소한의 대응은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며, 그 대응이 해종언론 지정을 통한 취재 및 출입제한과 광고게재 거부로 자구적인 방안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또 “사회법률상 제3자인 종단이 해당 매체의 운영에 간여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은 전혀 없다. 언론탄압이라 함은 부당하게 언론사의 자율적 운영에 개입하는 것을 말하며, 종단은 해당 매체의 자율적 운영에 개입할 의사도 없으며 수단도 없다.”고 밝혔다.

조계종은 “해당 매체의 보도 방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고,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나 소송을 통한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없고, 취재를 거부할 수 있고, 소속 사찰 이외에 광고 게재를 방해하고 있지 않고, 다수의 교계 언론사의 취재에 협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종단 또는 사찰에서 출연해 설립하거나 운영하는 언론매체 이외에 개인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언론매체에 대해 그 자율적 운영과 보도를 침해할 수 있는 어떠한 수단과 방법이 없으며, 언론의 자유를 침해할 의사도 없다.”고 말했다. 특히 조계종은 “언론탄압 등을 운운하며 본질을 왜곡하고 외부와 결탁해 종단 내부 문제에 간여하는 일련의 정치적 행위에 대해 앞으로도 더욱 단호하고 일관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