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월간금강 연재
쑥개떡과 쑥수제비도전 스님의 응향각 레시피 (266호)
  • 정리·송욱희 기자 / 사진·박재완 작가
  • 승인 2017.07.17 10:26
  • 댓글 0

 

단군 신화에서 곰이 사람이 되기 위해 마늘과 함께 100일 간 먹었다고 전하는 쑥은 전국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흔한 풀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약으로도 사용합니다. 쑥이 들어간 음식은 특유의 향긋한 냄새와 함께 기운을 북돋아 주는데, 조상들은 쑥에 나쁜 기운과 질병을 막는 힘이 있다고 여겼습니다. 그래서 단오절에는 가장 무더운 오시(午時)에 쑥을 뜯고, 뜯은 쑥을 태워 문 앞에 세워두거나 쑥주머니를 만들어 지니기도 했습니다.

쑥개떡

재료 _ 쑥 멥쌀가루 물 소금 설탕 참기름 꿀

만드는 법

1) 쑥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잘게 썬다. (사진1)

2) 물을 약간 넣고 믹서기(분쇄기)에 곱게 간다. (사진2)

3) 곱게 간 쑥에 멥쌀가루를 넣어 반죽을 한다. 간을 맞추기 위해 소금과 설탕을 조금 넣는다. Tip) 멥쌀가루 대신 보리가루, 지장가루, 찹쌀가루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사진3)

4) 여러 번 반죽을 치대며 매끄럽게 반죽한 다음 1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반죽은 마르지 않도록 비닐에 넣어 숙성시키는 것이 좋다. (사진4)

5)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뜯어서 먹기 좋게 빚는다. (사진5)

6) 미리 끓여 김이 오른 찜기에 삼베를 깔고 반죽을 올려 약 10~15분 정도 찐 후, 약간 식혀 참기름을 바른다. 꿀에 찍어 먹어도 된다. (사진6,7,8)


쑥수제비

재료 _ 쑥 밀가루(쌀가루) 감자 소금 간장 들기름 다시마

만드는 법

1) 쑥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잘게 썬 다음, 물을 조금 넣고 믹서기(분쇄기)에 곱게 간다. 믹서기에 간 쑥을 체에 받쳐 물을 짠다.(사진1)

2) 이때 나온 쑥물에 소금·들기름을 약간 넣고 밀가루를 반죽해 1시간 정도 숙성 시킨다.
Tip) 여름에는 냉장고, 겨울은 실온에서 숙성하는 것이 좋다. (사진2,3,4)

3) 반죽이 숙성되는 동안 냄비에 다시마와 나박으로 썬 감자를 넣어 끓이고,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다. (사진5,6)

4)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세기의 불로 조절하고 숙성된 반죽을 얇게 펴서 뜯어 넣는다.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수제비가 떠오르면 그릇에 담아 먹는다. (사진7,8)

 

  [완성]

정리·송욱희 기자 / 사진·박재완 작가  bforwego@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리·송욱희 기자 / 사진·박재완 작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