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법화유의(法華遊意)〉

차차석·남륜 스님 편역/우리출판사/23,000원

중국 삼론종을 개창한 길장(吉藏, 549~623)은 〈중론〉, 〈백론〉, 〈십이문론〉 등 삼론의 주석서를 완성해 가상대사(嘉祥大師)로 불렸다. 그는 대승경전에도 정통했는데, 특히 한평생 〈법화경〉을 2,000부나 필사했고, 300여 회 강설했다. 길장은 〈법화경〉 연구에 일가를 이뤄 천태지의 스님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법화경〉의 개론서라 할 만한 길장의 대표적 저서 〈법화유의(法華遊意)〉가 국내 처음으로 번역됐다.

길장은 수많은 책을 저술했는데, 단일 경전으로는 〈법화경〉 관련 저서가 으뜸이다. 〈법화의소〉·〈법화현의〉·〈법화통략〉·〈법화유의〉가 모두 〈법화경〉 관련 주석서다. 이 중 가장 만년에 저술한 책이〈법화유의〉다. 사상적으로 가장 원숙한 경지에 접어들었을 때 저술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모두 열 단락으로 나눠져 있는데 △경전을 설한 인연 △근본적인 주장 △경전 제목의 풀이 △여러 가르침을 갖추고 있음을 설함 △부처님 가르침을 현밀의 관점에서 분류 △공덕 △홍포 방법 등을 밝히고 있다.

저자는 “한국불교의 주류는 조계종이지만 경전을 중심으로 보면 〈법화경〉이다. 이 경전과 유관한 종단이나 신앙형태를 감안하면 700만으로 추산되는 사람들이 〈법화경〉에 의지해 불교적 신앙을 영위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법화문구〉, 〈관음의소〉, 〈관음현의〉를 제외하면 특별한 이론서가 없다. 보다 다양한 법화이론서가 필요하다. 〈법화유의〉의 번역이 한국불교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평가를 이끌어 내리라 전망한다.”고 말했다.

차차석 교수는 현재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동국대에서 ‘법화경의 본서사상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법화사상론〉, 〈중국의 불교문화〉, 〈대각국사 의천〉, 〈다시 읽는 법화경〉 등이 있다. 남륜 스님은 원광대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한 후 동방문화대학원대에서 ‘법화유의에 나타난 사상체계 연구’로 학위를 받았다. 현재 소원법화선원 원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