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월간금강 연재
향긋한 봄내음 나는 냉이튀김과 냉이초고추장무침도전 스님의 응향각 레시피(264호)
  • 정리·송욱희 기자/ 사진·박재완 작가
  • 승인 2017.05.11 13:53
  • 댓글 0

몸에 가장 좋은 약은 제철 음식
봄에 먹는 나물은 활력을 불어넣어

 

냉이튀김

재료

냉이, 멥쌀가루, 전분가루, 튀김가루(밀가루), 식용유, 소금, 간장, 식초, 설탕, 통깨

 

만드는 법

➊ 냉이를 깨끗이 씻어 채에 받쳐 물기를 빼고, 튀김가루(밀가루)를 묻힌다. Tip) 물기를 완전히 뺄 필요는 없다. 오히려 가루를 묻히기 수월하도록 물기를 조금 남겨두는 것이 좋다. (사진1, 2, 3)

➋ 튀김가루를 묻힌 뒤, 반죽옷을 입힌다. 반죽물은 멥쌀가루 7큰술과 전분가루 3큰술, 물 1/4컵 정도를 넣어 묽게 만들고, 소금을 살짝 넣어 밑간을 한다. (사진4, 5, 6)

➌ 튀김용 팬에 식용유를 끓여 170도 정도에서 튀긴다. Tip) 식용유가 끓을 때 반죽을 한 방울 떨어뜨려 바로 떠오르면 튀김을 하기에 적정한 온도이다. (사진7, 8, 9)

➍ 간장 2큰술, 물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을 넣고 통깨를 살짝 뿌린다. (사진10)

냉이초고추장무침

재료

냉이, 소금, 사과 반 개, 고추장, 식초, 설탕, 잔파, 간마늘, 깨소금

 

만드는 법

➊ 사과 반 개를 갈아 즙을 내고, 고추장 1큰술 반,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잔파·간마늘을 약간 넣어 양념을 만든다. Tip) 양념은 미리 만들어 놓으면 더욱 감칠맛이 있다. (사진1, 2, 3, 4, 5)

➋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깨끗이 씻은 냉이를 2~3분 정도 말랑하게 삶는다. (사진6)

➌ 찬물에 한 번 헹궈 꼭 짜서 먹기 좋게 썬다. (사진7, 8, 9)

➍ 깨소금을 약간 넣고 양념장에 버무려 완성한다. (사진10)

 

정리·송욱희 기자/ 사진·박재완 작가  bforwego@naver.com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리·송욱희 기자/ 사진·박재완 작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