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스님의 응향각 레시피 263호

사계절 내내 밥상에서 빠지지 않는 김치는 맛과 영양을 두루 갖춘 우리나라 대표적 발효식품입니다. 겨우내 담가놓은 배추김치의 색다른 매력을 김치김밥과 김치전으로 만나봅니다.

김치 김밥

재료 : 멥쌀 2컵, 청오이 2개, 두부 1모, 김치 1포기, 구운 김 2봉지, 다시마 2장, 채썬 단무지 1팩, 굵은 소금, 소금, 설탕, 깨소금, 기름, 후추, 고춧가루

만드는 법

➊ 30분 정도 불린 쌀 속에 다시마 2장을 넣고 밥을 짓는다. Tip) 김밥에 들어가는 밥을 지을 때는 평소보다 물의 양을 조금 적게 잡아 고슬고슬하게 지으면 더욱 맛이 좋다.

➋ 김치는 물기를 짠 뒤 굵게 다지듯이 썰고 기름을 두른 팬에 20분 정도 볶는다. 후추는 살짝, 설탕은 단맛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조금 넣는다. Tip) 볶은 김치 색깔에 따라 고춧가루를 약간 넣어주면 더욱 맛깔스럽게 보인다.

 ➌ 청오이는 반으로 나눠 씨가 있는 부분을 제거한 뒤 8등분으로 나눈다.

➍ 두부는 6등분으로 자른 뒤 굵은 소금을 살짝 쳐서 물기가 빠지면, 팬을 달구고 기름을 둘러 바짝 구워낸다. 구운 두부조각을 길게 3등분한다.

➎ 밥이 다 되면 다시마를 빼고, 스테인리스 볼에 옮겨 담는다. 밥에 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소금을 살짝 뿌려 밑간을 해 버무린다. Tip) 김치에 이미 간이 되어 있으므로 소금 양을 조절한다.

➏ 구운 김을 바닥에 깔고 반 정도에 밥을 얇고 매끄럽게 깐 다음, 볶은 김치·오이·두부·단무지를 위에 올려 말아준다.

김치전

재료 : 찹쌀가루 1/4컵, 멥쌀가루 2컵, 다시마물 1컵(또는 물 1컵), 김치 반포기, 기름, 소금

만드는 법

➊ 찹쌀가루 1/4컵과 멥쌀가루 2컵에 다시마물(또는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고르게 갠다. 덩어리가 없도록 갠 뒤에는 소금간을 살짝만 한다. Tip) 다시마물은 다시마 2장을 넣고 끓인 후 식힌 것을 준비한다.

 ➋ 김치는 물기를 꼭 짜서 팬 크기에 맞게 썰어 준다.

➌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궈지면 김치를 올리고 쌀가루를 부어 얇게 편다.

➍ 팬을 돌리며 쌀가루가 잘 펴지도록 하고, 한쪽이 다 익으면 다시 뒤집어 익혀 노릇노릇하게 구워 완성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