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 22일, 호소문 발표

팽목항에 있는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은 3월 22일 오전 9시 세월호 인양과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국민들에게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사고당일 ‘어떻게 이런 일이’ 하며 망연자실 하셨던 많은 국민여러분, 엄마ㆍ아빠의 마음으로 함께 아파하고 함께 울던 그 마음이 지금 현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세월호 인양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팽목항에 있는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이 3월 22일 오전 9시 세월호 인양과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국민들에게 호소문을 발표, 이 같이 호소했다.

가족들은 “2014년 4월 16일 전원구조라는 말을 듣고 아이들과 가족들을 데리고 올라가야지 하는 마음으로 진도 팽목항을 찾아온 가족들은 눈으로 보고도 믿기 어려운 현실 앞에 망연자실 할 수 밖에 없었다.”면서 “그날 이후 햇수로는 4년, 숫자로는 1072일, 만 3년을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족들은 “미수습자 가족들은 어제 팽목항 앞바다가 파도가 치고 바람이 부는 가운데 인양 작업한다는 연락을 기다리며 애간장이 녹는 마음으로 하루를 보냈다.”며 “인양작업이 진행되고는 있지만 바다 속에서 목포 신항으로 올라오고 가족을 찾을 때 인양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오전 10시 시험인양을 개시하고 있으며, 성공 결과는 오후쯤에 나올 예정이다.

가족들은 “바다가 잠잠하길, 작업자들의 안전과 공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져서 세월호 인양이 꼭 성공 할 수 있도록 계신 자리에서 현장으로 모든 기도와 간절함을 보내면 세월호 인양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 믿고 있다.”며 “그동안 저희와 같이 울어주시고 안아주시고 함께 해주신 많은 분들, 지금도 전국에서 미수습자 수습과 세월호를 아파하시는 많은 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부모의 마음으로 세월호를 인양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3월 19일 예정된 세월호 본체 인양을 기상악화와 시험 인양과정 중 인양 줄이 꼬이는 이유로 전격 취소했다.

세월호 선체 인양은 바지선 두 척에 66개의 줄을 연결해 통째로 들어 올리는 탠덤 리프팅 방식으로 진행 될 계획이다. 탠덤 리프팅 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핵심 변수로 물살과 파도가 꼽히고 있다.

만약 오늘 시험인양이 실패한다면 다음 소조기인 4월 5일로 인양을 연기할 방침이다. 인양작업이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세월호 선채는 사고해역에서 87km 떨어진 목포신항 철재 부두로 이송된다.

<이하 호소문 전문>

팽목항 미수습자 가족이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

세월호 인양과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2014년 4월16일, 전원구조라는 말을 듣고 아이들과 가족들을 데리고 올라가야지 하는 마음으로 진도 팽목항을 찾아온 가족들은 눈으로 보고도 믿기 어려운 현실 앞에 망연자실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날 4월16일을 햇수로는 4년, 만 3년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숫자로는 1072일.
누가 어디 있는지 아는데 못 찾고 있는 가족의 마음을 알 수 있을까요.

상상할 수 없는 고통 속에서 은화, 다윤, 현철, 영인, 양승진, 고창석선생님, 권재근·혁규, 이영숙님을 먼저 찾아간 295명처럼 가족 품에 보내 주십사하는 마음으로 이 앞에 섰습니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어제 팽목항 앞바다가 파도가 치고 바람이 부는 가운데 인양 작업한다는 연락을 기다리며 애간장이 녹는 마음으로 하루를 보냈습니다.

인양작업이 진행되고는 있지만 바다속에서 목포신항으로 올라오고 가족을 찾을 때 인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고당일 ‘어떻게 이런 일이’ 하며 망연자실 하셨던 많은 국민여러분, 엄마, 아빠의 마음으로 함께 아파하고 함께 울던 그 마음이 지금 현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바다가 잠잠하길, 작업자들의 안전과 공정 공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져서 세월호 인양이 꼭 성공 할 수 있도록 계신 자리에서 현장으로 모든 기도와 간절함을 보내주시면 세월호인양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내 가족이 세월호 속에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아프고 끔찍하시겠지만, 세월호 인양은 미수습자 수습과 진실을 밝히는 증거물이며, 생존자가 아픔 없이 살아갈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세월호 인양을 위해서 기도해 주세요.
미수습자 9명은 최우선으로 찾는데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저희도 가족을 찾아서 집에 가고 싶습니다.

차가운 바다 속에서 사랑하는 가족 품으로 얼마나 돌아오고 싶을까요?
그 바다 속에서 마지막에 불렀을 이름이 아마도 사랑하는 가족의 이름일 겁니다.
엄마라서 절대 사랑하는 가족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두 번 다시 세월호 같은 아픔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잘 마무리되고 사람의 생명이 최우선되는 세상이길 원합니다.

그동안 저희와 같이 울어주시고 안아주시고 함께 해주신 많은 분들, 지금도 전국에서 미수습자 수습과 세월호를 아파하시는 많은 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부모의 마음으로 세월호를 인양해주세요.
역사와 자라나는 아이들 앞에 부끄럽지 않도록 부디 함께 해주세요!

2017년 3월22일
팽목항에서 미수습자 가족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