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일, 단양 구인사서 1000여 명 참석
법문ㆍ<법화경> 독송ㆍ한국불교사 강의 등

천태종은 12월 9~11일 단양 구인사 광명전 5층에서 ‘제2회 금강불교대학ㆍ금강불교대학 총동문회ㆍ전국합창단ㆍ천태차문화연구보존회 연합 수련법회’를 진행했다.

천태종 전국 금강불교대학과 금강불교대학 총동문회, 전국합창단, 천태차문화연구보존회 소속 불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부처님을 향한 신심을 다졌다.

천태종(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12월 9~11일 단양 구인사 광명전 5층에서 ‘제2회 금강불교대학ㆍ금강불교대학 총동문회ㆍ전국합창단ㆍ천태차문화연구보존회 연합 수련법회’를 진행했다. 9일 오전 10시 30분 봉행된 입제식에는 총무원장 춘광 스님을 비롯한 교육부장 장호 스님, 교육국장 대명 스님, 해당 산하단체 소속불자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입제식은 △삼귀의 △반야심경 독송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교육국장 대명 스님) △국운융창기원 △입제사 △입제법문 △관음정진 △사홍서원 등으로 진행됐다.

입제식에서 총무원장 춘광 스님은 입제법문을 통해 “불가에서 흔히 쓰는 말 가운데 ‘부종수교(扶宗樹敎) 전불심인(傳佛心印)’이라는 말이 있다. ‘종지를 받들고 교지를 수호하고, 부처님의 바른 가르침을 전한다’는 뜻”이라며 “이 가르침을 여러분들이 잘 실천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천태종단이 청정하고, 사부대중이 잘 화합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춘광 스님은 “여러분들이 열정을 쏟는 만큼 금불대가 발전하고, 다도회가 발전하며, 합창단이 발전한다. 그러한 발전이 우리 종단의 발전으로 직결되는 것”이라면서 “분주한 연말연시 귀한 시간을 내서 동참한 이 수련법회가 여러분들의 삶을 보다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앞서 교육부장 장호 스님은 입제사에서 “부처님 도량에서 수행을 하면 모두가 다 해탈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짧은 2박3일의 수련법회 기간이지만 지극한 원을 세워서 부처님의 가르침과 가피를 받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입제식이 끝난 후 수련법회 참가자들은 도용 종정예하를 친견하고, 이봉춘 천태불교문화원장의 ‘한국불교사Ⅰ’ 강의를 들었다.

이어 산하단체 수련법회는 △대중설법(도용 종정예하) △법문(총무원장 춘광 스님) △<법화경> 독경 △한국불교사ⅡㆍⅢ △새겨보는 찬불가 △관음정진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11일 오전 8시 30분 회향식을 끝으로 마무리 된다.

삼귀의례.
입제식에서 입제법문을 하고 있는 총무원장 춘광 스님.
교육부장 장호 스님이 입제사를 하고 있다.
상월원각대조사 법어 봉독을 하고 있는 교육국장 대명 스님.
수련법회 참가 불자들이 삼귀의례를 하고 있다.
관음정진.
관음정진.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