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심 ‘물씬’ 국보급 불화 해설서
강소연/불광출판사/272면/2만원

무위사 극락보전 '아미타삼존도', 국보 제313호.

불교문화유산 중에 신앙심과 예술혼이 한데 어우러지지 않은 성보(聖寶)가 어디 있을까마는 그중에서도 불화(佛畵)는 종교적 상징성과 회화적 형식미를 고루 갖춰 ‘전통미술의 백미’라 부르기에 부족하지 않은 분야다. 하지만 명작 불화를 찬찬히 감상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 귀한 가치만큼 일반에 자주 공개되지도 않거니와 공개해도 가까이 다가가 눈여겨보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수많은 불화 중에서 국보급으로 불릴 만한 불화 10점을 엄선했다.

기행문 형식으로 써내려간 이 책은 △무위사 ‘아미타삼존도’(국보 제313호) △해인사 ‘영산회상도’(보물 제1273호) △동화사 ‘극락구품도’(시유형문화재 제58호) △용문사 ‘화장찰해도’ △쌍계사 ‘노사나불도’(보물 제1695호) △법주사 ‘팔상도’ △운흥사 ‘관세음보살도’(보물 제1694호) △갑사 ‘삼신불도’(국보 제298호) △직지사 ‘삼불회도’(보물 제670호) △안양암 ‘지장시왕도’(시문화재자료 제16호)의 순으로 명작 불화를 소개하고 있다.

1,700년 전 한반도에 전래된 만큼 불교는 우리 선조들의 삶의 전반, 즉 인간관·세계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불화에 그려져 있는 극락과 지옥, 정토와 사바세계 등을 통해 표현된 ‘삶의 이치’는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 장의 사진촬영을 위해 2년을 기다리는 등 저자의 오랜 집념과 정성이 곳곳에 묻어난다. 그리고 섬세한 사진 보정작업은 수백 년 전의 불화에 신선한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저자는 원로미술사학자 강우방 전 국립경주박물관장의 딸이다. 부친의 영향으로 문화재 공부를 시작해 고려대·영국 런던대·서울대·일본 교토대·대만 국립중앙연구원 등에서 수학했다. 동아시아학술원 연구원과 동국대 불교학과 연구교수를 역임했고, 홍익대학교 겸임교수로 10년 간 강단에 서기도 했다. 현재 중앙승가대학교 문화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