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의학적 테라피
불교 명상법과 결합하면
미래 포교 대안 될수도 

최근 들어 자가 치유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각종 테라피 요법이 대체의학의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다. 대체의학은 현대적인 의학적 치료법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질병치료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다. 대체의학은 자연의 치유력을 이용함으로써 치료의 결과보다는 인체에 해가 없는 방법으로 병의 원인과 치료법을 찾아내는 접근법이다. 그리고 의사는 질병치료 그 자체 보다는 질병에 걸린 사람을 중시하면서 다만 치유의 조력자 역할을 하며,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는 치유법이다.

대체의학에서 중시하는 자가치유요법은 식이요법, 호흡요법, 명상요법, 해독요법, 수치료법, 방향요법, 약초요법, 동종요법, 척추교정요법, 효소요법, 단식요법, 마사지요법, 음악요법, 칼라요법, 자기요법, 세포요법 등 다양하다. 이와 같은 요법들은 다시 다양한 도구들을 응용하면서 수백 가지 방법으로 세분화되고 있다.

대체의학에서는 수천 년간 지속된 전통의학의 방법을 응용하여 인간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들을 소멸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있다. 영국의 보완대체의학회에서는 각종 치유요법을 제1군부터 제3군까지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 제1군은 체계가 잡히고 효과가 검증된 요법으로 침술, 카이로파라틱, 생약의학, 동종요법, 정골요법 등이 포함된다. 제2군은 정통의학에 대해 분명히 보완적인 효과가 있는 요법으로 자세 교정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는 알렉산더 건강법, 향기요법, 최면치료, 반사요법, 상담스트레스 치료, 명상, 지압, 아유르베다, 요가, 영양치료 등이 포함된다. 제3군은 실험적 근거가 확인되지 않은 요법으로 에너지요법, 악기를 이용한 치료법, 기타 동양의학요법 등이 포함된다.

대체의학 분야 중에서 불교와 연관된 요법을 찾아보면 호흡요법, 음식요법, 향기요법, 상담스트레스 치료, 명상, 악기 활용요법 등 다수가 있다. 이 분야들은 안이비설신의의 육근을 청정하게 하는 불교문화와 연계되어 있다. 호흡·사찰·음식·향기·음악·명상·상담 등은 육근을 청정하게 하면서 집착과 분별로 인하여 발생하는 내면의 고통을 치유하는 방법이다.

앞으로는 대체의학에서 활용하는 테라피와 불교의 명상법을 결합시키는 테라피 메디테이션, 즉 자가치유 명상법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대체의학 테라피가 문제의 근원을 확인하고 고통을 벗어나게 도와주는 과정이라면 불교 명상법은 몸과 마음을 정상상태로 되돌려 놓고 다시 퇴전하지 않도록 근본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근본적 변화가 없으면 사람은 다시 악습과 악행을 되풀이함으로써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중생심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필자는 북 치유명상법, 포토 테라피 메디테이션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북을 치는 활동은 들려오는 소리와 자신의 동작을 관찰하고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고, 호흡법 활용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동적 명상법으로 예술치료의 한 영역에 속한다. 사진을 활용한 치유명상 기법은 자신의 얼굴 사진을 관찰함으로써 스스로 내면의 문제에 직면하게 하고, 사념처 수행을 통해 문제의 근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다. 불교계에서는 이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인적 자원 육성을 통해 문화포교, 수행포교 방법과 연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미래의 포교 대안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