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천태종 불교사진공모전에서 김택수 씨의 ‘민화가 있는 풍경’이 금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을 지면에 소개한다.편집자

제5회 천태종 불교사진공모전 심사평
김문호 심사위원장

고려시대 대각국사 의천대사는 묘법연화의 천태사상을 학문과 수행을 겸비한 교종과 선종의 불교사상을 통합하였다. 대한불교 천태종은 성문, 연각, 보살의 수행자들이 모두 일불승에 드는 애국불교, 생활불교, 대중불교이다.

이 뜻에 따른 많은 사진애호가님이 제출한 귀중한 작품을 다섯분의 심사위원은 규정에 따라서 5차에 걸쳐 금상 1점, 은상 2점, 동상 3점, 가작 5점, 입선 108점을 선정하였다.

금상으로 선정된 김택수 님의 “민화가 있는 풍경”은 고전미가 풍기는 기와를 이용하여 민화와 지붕을 사광으로 두 어린이는 그늘을 배경으로 포착한 점이 심사위원님들에게 높은 평을 받았다.

은상 이형록 님의 “수륙 영산대재”는 장엄하고 화려한 종교적인 행사를 뛰어난 색채로 높은 각도에서 섬세하게 포착한 점이 돋보였다. 또 진갑생 님의 “영산재 위패”는 석가모니불이 영산에서 행한 설법인 영상회상의 상징화를 법회로 통하여 천도하는 의식을 시각적으로 잘 표착하였다.

동상 유상열 님의 “불심”은 연화대 위의 불상을 중심으로 좌우의 사천왕상을 돋보이게 한 채광과 그늘을 이용하여 대조사전을 은은한 배경으로 처리한 점이 우수하였고, 김주현 님의 “오층석탑”은 석탑의 외곡을 피하기 위하여 원거리에서 촬영하였으며 탑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하여 좌측 상단에 벚꽃나무를 배치하였다. 박경식 님의 “오늘은 나도 사진작가”는 천태종의 상징물인 종기를 중심으로 좌우 사천왕상과 청룡, 황룡 등을 높은 각도에서 섬세히 표착하였다.

가작에 선정된 한경우 님의 “기원”, 이정식 님의 “삼사라”, 김은란 님의 “운주사의 여름”, 권구덕 님의 “삼광사의 야경”의 작품도 우수하였다.

입상은 물론 입선에 선정된 분께 축하드리며 아쉽게 입상과 입선에 선정되지 못한 분께 위로를 드린다.

끝으로 본 행사를 위하여 수고하여 주신 관계자님과 심사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천태종 불교사진 공모전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

입 선 작

△윤한기-불국정토 △권실건-한줌의 재가 되어… △장혜성-불교사진 △장혜성-삼광사 등불 △장혜성-큰스님 가시는길 △이성우-부처님의 바람 △최익화-고행 △한경희-부처님오신날 △한경희-연등축제 △최정은-부처님 오신 날 봉축행사 △유경선-종정원 가는 길 △변철희-동자승의 기도 △고순환-천수바라 △한경우-탑돌이 △윤병한-초파일 전야제 △윤병한-기원 △박용순-부처님 오신날1 △김종인-영산대재 △황태원-스님의 한판 승부 △오기쁨-자비 △유용성-즉문즉설 △유승배-구인사 전경 △김새미-부처님과 나한상 △용석화-평온 △용석화-위용 △이용화-구인사의 야경 △원해정-산사의 봄 △황선영-천도재 △사재중-법화영산재 △김수연-석탑 △이정식-여명의 기도 △최대현-승천 △김태운-인연 △이상규-내소사 천왕문 △송병섭-신랑 신부의 기원 △김동현-풍경소리 △김택수-기원 △이형록-영산재 다라니행렬 △진갑생-반야심경 반영 △정창윤-행렬 △안태선-야외법회 △박아순-자비 △김성철-탑돌이 △유정삼-경이로움 △유정삼-축제 △채경수-눈물의 다비식 △김용정-축일 △김용정-내원사 △박경수-만연사의 여름 △손한익-염원 △남종학-불심 △경만수-연화도 연화사 일몰 △김주현-간월암 일출 △남종석-별 △김용천-담소 △김용천-축제 △김태국-기원 △오귀옥-축! 부처님오신날 △김학수-다비식 △김학수-탱화 운구 △이명재-거북이 방생 △이명재-수행의 길 △이상헌-눈 왔던 날 △박정숙-선다 △박진일-부처님오신날1 △박진일-부처님오신날2 △라성민-세상을 따뜻하게 △김응조-각원사의 봄 △김응조-각원사의 사계 △강득만-산사의 봄 △최원준-단청 △최원준-축제 △김명순-제설작업 △권영위-권영위-행진 △박우현-삼천배 △박우현-부처님오신날 △박우현-산사의 추경 △박정란-부처님오신날 △이호인-산사의 만추 △김정호-석가탄신일 대행진 △김정호-기억에 남길 미소 △이도연-소원성취 △오희탁-먼저 가신 영혼을 위해 △박원종-山寺의 겨울 △이찬복-요새 국녕사 △정명숙-행사 △김진희-한마음이 무엇이랴 △장완수-약사암의 가을 △홍수향-기(氣)를 받자 △이예진-미소 △이영신-기원 △김진세-발길 △이승현-“투영, 가피” △이승현-소원 △방현혁-어느좋은날 △김정숙-부도헌다례 △김정숙-삼광사 연등 △김태현-합천 해인사 단풍 △오권열-마음의 울림 △이세용-산사의 가을 △임신조-법어등(구인사) △임신조-연주대(관악산) △전성진-예물 △김운식-바라춤1 △김운식-기원 △양춘기-법화경독송 △김정식-열연 △한성구-불심

▲ 금상/김택수-민화가 있는 풍경
▲ 은상/이형록-수륙 영산대재
▲ 은상/진갑생-영산재 위패
▲ 동상/박경식-오늘은 나도 사진작가
▲ 동상/유상열-불심
▲ 동상/김주현-오층석탑
▲ 가작/한경우-기원
▲ 아작/이정식-삼사라
▲ 가작/김은란-운주사의 여름
▲ 가작/윤병길-님 가시는 길3
▲ 가작/권구덕-삼광사 야경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