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 원폭 한인 희생자에 죄스럽다"

제18차 한중일 불교우호교류회의 일본대회 본행사인 세계평화기원법회를 마친 9월 15일 일중한 국제불교교류협의회 이사장인 타케 칵쿠쵸 스님을 본지가 단독으로 만났다.

▲ 타케 칵쿠쵸 스님.

지난 8월, 일본불교계가 원폭희생자들을 위한 위령제를 봉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령제를 한국ㆍ중국과 함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들었는데 소감이 어떠신가요?

-매우 의미있는 일입니다. 전후 70년이 흘렀다는 점과 행사가 열린 히로시마가 피폭지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3국 불교계가 피폭 피해자 뿐만 아니라 일본이 저지른 행위로 인한 전쟁의 모든 희생자들을 함께 위로할 수 있어서 더욱 뜻깊었습니다.

각 국가별로 하는 위령제는 많았는데 한국, 중국과 함께 위령제를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어떻게 보면 가해자와 피해자의 관계를 떠나 3국이 함께 원폭공양탑에서 묵념을 했다는 게 의미가 큽니다. 또 회의장으로 오는 길에 한인희생자 위령비에서도 3국이 함께 묵념을 했는데, 이 또한 처음이었고, 매우 훌륭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인희생자 위령비에서 3국 대표단이 묵념을 했는데, 원폭 투하 당시 강제징용된 한국인 원폭피해자가 7만 명에 달한다는 것을 평소 알고 계셨나요?  또 알고 계셨다면 이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물론 알고 있습니다. 일본의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원폭으로 인해 일본인도 희생되긴 했지만 한국인들이 돌아가신 것은 굉장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이번 대회는 그동안 틀에 박힌 행사에서 벗어나 역사적 문제를 다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계기로 앞으로 대회를 변화시키고 각국 불교계가 화합해 나가기 위한 복안이 있으십니까?

-갑자기 물어보시니 조금 당황스럽습니다만, 이런 기회들을 잘 살려야 한다고 봅니다. 각국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좋은 일이든 좋지 못한 일이든 기념할만한 사건을 부각시켜 평화를 모색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하겠죠.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