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정부에 사회적 타살 대책 촉구도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인권위원회(위원장 진관 스님)가 불교계가 자살방지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인권위원회는 18일 오후 12시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급격한 경제성장을 거치면서 전 국민이 사회적 타살의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며 “한국 불교계는 자살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자살예방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륜ㆍ성원ㆍ진관ㆍ마덕ㆍ명진ㆍ법산ㆍ진철문ㆍ범상 스님은 성명을 통해 “외적성장의 그늘에 우리사회의 근간이 무너져 청소년, 노인문제 등과 함께 자살공화국이라는 참담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국가는 철저한 반성과 성찰을 통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주의 모든 존재들은 결코 혼자 존재할 수 없으며,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서로 상의상관의 관계를 갖고 있다”며 “국민 개개인은 대한민국을 이루는 세포와 같은 존재로서 개인의 자살은 국가라는 몸체를 이루고 있는 세포의 죽음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따라서 국가와 사회는 생존의 전략으로서 자살문제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면서 “자살의 환경을 만들어 내는 사회구조와 국가정책을 살펴 국민 행복과 생존을 위한 개혁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아직 불교계는 자살예방센터나 방지대책에 대해 큰 관심이 없다. 각 종단ㆍ총무원장차원의 자살예방 대책이 필요하다”며 불교계 자살예방센터 운영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