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포교원 〈어린이 마음거울~〉 외 2권

 

조계종 포교원 포교연구실이 어린이ㆍ청소년 심성개발과 쉽고 친숙한 포교를 위해 〈어린이 마음거울 108 지침서〉와 〈청소년 심성개발 프로그램 지침서〉, 〈월호 스님의 청소년 힐링캠프 가이드 북〉을 내놨다.

이들 지침서들은 포교원이 지난해 불자 및 타종교인, 무교인 어린이ㆍ청소년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 개발한 ‘어린이 마음거울 108’과 ‘청소년 마음거울 108’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활용방법을 담고 있다.

〈어린이 마음거울 108 지침서〉는 ‘어린이 마음거울 108’ 앱을 교실이나 법회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와 앱이 담고 있는 108가지 발원문에 맞는 교훈적 이야기, 창의력과 사고력을 이끌어 내는 토론 주제 등을 수록했다. ‘청소년 마음거울 108’ 앱 활용서는 2013년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청소년 심성개발 프로그램 지침서〉는 청소년 심성프로그램 자문위원회 자문위원인 혜거 스님과 인경 스님의 프로그램에 대한 지도자용 지침서다. 혜거 스님의 ‘청소년 10분 집중명상’과 인경 스님의 ‘아하! 청소년 명상캠프’ 프로그램이 수록되어 있으며, 포교원은 향후 지도자 양성도 계획 중이다.

〈월호 스님의 청소년 힐링캠프 가이드 북〉은 포교원에서 시행한 청소년 심성프로그램 공모전에서 자문위의 심의를 받은 포교원 인증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활용서다. 월호 스님의 ‘청소년 힐링캠프’가 첫 번째로 발간됐으며, 행불선원이 위치하고 있는 잣나무숲속에서 명상과 다양한 놀이와 친교 활동으로 긍정적인 마음의 변화와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활용방법을 담았다.

포교원은 “앞으로도 어린이ㆍ청소년의 심성개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시범운영 및 지도자 양성을 통해 청소년들의 심성도야와 청소년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