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뒤흔든 ‘싸이’ 공연
한국불교도 세계에
소통과 감동으로 다가가자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유튜브를 통한 뮤직비디오 조회 수가 4억건에 육박하고, 영국의 음반순위 집계인 오피셜챠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 각국의 음악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빌보드 차트에서도 상위에 랭크되면서 세상 사람들은 싸이의 ‘말춤’을 함께 추기 시작하였다.

한국의 가수 싸이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사실을 예견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는 뛰어난 외모를 가진 것도 아니고, 가창력을 신뢰할 만큼 대단한 가수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군대를 두 번이나 다녀와야 했고, 2001년에는 마약 사범으로 구속되었다가 보석으로 풀려난 경험도 있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허물에도 불구하고 그가 성공하게 된 배경에는 몇 가지 요인이 자리 잡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은 자신의 허물을 솔직히 드러내고 용서를 구하는 정직성이다. 대중들은 그의 참회에 대하여 용서로 화답하였다. 병역문제에 대해서도 그는 회피하기 보다는 두 번째의 입대를 선택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비난을 정면 돌파하는 적극성도 보여주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성공요인은 ‘강남스타일’을 포함하여 싸이의 노래에 내포되어 있는 ‘재미’ 때문이다. 유머스러우면서도 시니컬한 가사,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따라서 하기에 쉬운 멜로디 등도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라는 SNS를 통해서 세상과 소통하려는 지혜가 오늘의 성공을 가능하게 했음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부처님께서는 “세상에는 네 종류의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외모, 소리, 고행, 원리 등을 척도로 하고 신뢰하는 사람들”이라고 설하신 바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외모 때문에 성형 열풍이 불고 있다. 그리고 타인의 평판 즉, 세간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집착하는 사람들도 많다.

고행은 얼마나 ‘어렵게 수행하는가’로 사람들을 판단하는 자세를 말한다. 그리고 원리는 관찰하고, 분석하고, 판단하고, 실천하는 사성제의 지혜로 사람들을 판단하는 유형을 말한다. 지혜로운 선지식일수록 외모나 세간의 소리에 집착하기 보다는 그의 행위나 활동을 보고 대상을 판단한다. 다른 사람의 외모나 소리만을 신뢰하는 사람은 욕망과 탐욕에 가려져 있는 사람의 본 모습을 정확하게 볼 수 없다.

외모로만 보면 가수 싸이는 지지받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그러나 그는 열심히 노력하는 자세와 대중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원리를 알고 있었다. 콘서트에 나서는 싸이의 모습을 보면 고행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몇 시간을 뛰면서 춤추고 노래한다. 또한 그의 음악세계는 갖가지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재미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그 속에 현실을 패러디하면서 감동을 보여주고 있다.

가수 싸이가 ‘보여주는’ 음악은 전통 마당놀이와 같은 재미가 포함되어 있다. 신바람이 나서 관중과 하나가 되어 춤추는 모습 속에는 우리 선조들이 놀던 신바람이 보인다. 세계적인 스타가 되어 돌아온 그가 가장 먼저 한 일은 대중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었다. 그리고 자신의 성공을 조국과 모든 국민들에게 돌렸다.

10만명에 가까운 대중들이 시청앞 광장으로 몰려나가 함께 ‘말춤’을 춘 것도 가수 싸이에 대한 세간의 평가였다. 한국불교도 세상 사람들을 화합하고 행복하고 신나게 만들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세계와 소통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선지식들을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