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인들, 2월 5일 김상호 법무장관 면담

김상호 법무장관(오른쪽에서 두번째)이 '사형제 폐지를 위한 범종교연합' 소속 종교인들은 만나 사형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김상호 법무부장관은 2월 5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범종교연합'(이하 범종교연합) 소속 종교인 및 실무자 10명의 방문을 받은 자리에서 최근 언론에 보도된 9년만의 첫 사형 집행 검토 기사를 전면 부인했다.

김 법무장관은 이들과 사형제 폐지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종교인들의 연쇄살인범 유영철 씨에 대한 사형집행 검토 사실 확인을 요청에 대해 “법무부는 사형집행에 대한 어떠한 계획도 없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관계자에 따르면 범종교연합 소속 종교인들은 “김대중 정권에 이어 현 정권에서도 아직 사형집행이 없었다”며 “올해 말까지 형 집행이 없을 경우 국제사면위원회 분류 ‘사실상 폐지국'이 된다”며 전향적 자세를 보여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법무부는 사형제도와 관련해 전혀 선입견을 갖지 않고 있다”며 “사형제와 관련해 용역연구를 맡긴 상태로 우리 사회에서 가야할 방향이 무엇인가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법무부의 한 관계자는 “법률은 한번 제정되면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큰 만큼, 조금 늦더라도 정확히 해야 한다”며 “국가의 법률체계상 어느 방향이 국민을 위하는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원초적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불교계 정현 스님(조계종 호법부 상임감찰), 개신교 정요세 목사(한국기독교사형폐지운동연합회 총무), 가톨릭 최기산 주교(천주교 인천교구장), 원불교 김덕수 교무(중앙총부 문화사회부 차장) 등 종교인과 실무자 등 10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