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사회자 이남재 민불동지모임 사무총장, 김응철 교수, 동출 스님, 이수덕 대표.


사부대중연대회의 첫 대화마당서 범계 근절방안 제안

“불교계는 불자와 국민들에게 범계행위를 한 개인이나 조직에게 공양을 올리지 말라고 공개 선언해야합니다. 또 불자들도 계율을 어긴 승려나 그들이 운영하는 사찰에 공양과 보시행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김응철 교수(중앙승가대 포교사회학과)는 8월 28일 서울 장충동 만해NGO센터 대교육장에서 열린 ‘청정성 회복과 정법구현을 위한 사부대중연대회의 대화마당’에서 ‘승단의 범계원인과 근절방안’이란 발제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김 교수는 대검찰청의 <범죄분석 2011>의 ‘종교 성직자 범죄현황’을 토대로 “연간 5천여 건의 성직자 범죄가 발생하고, 불교계도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면서 “범계의 유형으로는 △도덕형 △재산형 △살상형 △파화합형 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세속화와 함께 생계 등을 목적으로 하는 멱조출가(覓祖出家)의 증가가 범계의 큰 원인”이라며 “승가에서는 범계근절을 위해 범계를 고발하고 경책하는 자정 시스템을 갖추고, 대참회 법회와 계율정신 회복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동출 스님(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실행위원)은 <선우논강1>을 인용해 “스님들의 재정유출과 세속정치권 줄서기 등의 범계도 많다”며 “조계종 징계의 문제점은 ‘유전무죄, 유권무죄’와 지나친 온정주의”라고 지적했다. 또 “사찰재정 투명화와 종단․본사의 감리감독 강화를 통해 범계 행위를 근절할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또 이수덕 참여불교재가연대 상임대표는 “음욕을 지양하고 사찰 주변 환경도 이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확실히 공부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이 확립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화마당은 앞으로 △선거제도안 마련(9월 18일) △불자의 정치참여 방안(10월 16일) △종법 제ㆍ개정(11월 20일) △청정승가 구현을 위한 청규 및 불자실천 선언(12월 8일)을 주제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