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도 넘은 불교 폄훼
엄청난 신학대 지원 등
바로 잡는 계기 만들자

개신교의 불교에 대한 공격이 도를 넘었다. 지난 6월 대구기독교계가 불교를 폄훼하는 내용을 퍼뜨리더니, 7월에는 대표적인 개신교단체들이 정부의 불교계 예산지원을 중단하라며 일간지에 광고까지 내 풍파를 일으킨 것이다.

대구기독교총연합회는 그간 대구에서 일어난 각종 대형사고가 불교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억지를 부리고 있다. 1992년 동화사에 통일대불이 세워지고 난 후, 3년 뒤 가스폭발사고는 물론 2003년 지하철 화재로 인한 참사와 섬유산업의 쇠퇴로 인한 대구경제의 몰락마저 불교의 우상숭배에 그 원인이 있으니 “사탄숭배가 끊어지길 기도하자”는 등 악의적인 동영상을 만들어 유포시키고 있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한국장로회총연합회, 한국교회평신도단체협의회, 한국교회언론회, 민주복음화부흥협의회 등 5개 단체도 최근 중앙일간지에 “종교계는 국민혈세로 종단 운영 행위를 중단하라”는 제하의 성명서 광고를 게재했다. 불교문화재의 관리 예산과 템플스테이 지원에 대한 오해와 편견, 그리고 불교재산을 마치 친일을 통해 조선총독부와 밀착해 얻었으니 국고에 환수하라는 터무니없는 지적은 종교간 갈등을 고의로 촉발시키려는 의도가 있지 않나 의심이 갈 정도다.

개신교의 돌출행위는 이성적 비판보다 감정적 비방에 가깝다. 어쩌면 학교에서의 강제 종교교육이 불법이라는 지난 4월 대법원의 판결 후 예상된 몸부림일지도 모른다. 수십 년 동안 아무런 걸림 없이 공격적인 선교행위를 해오던 개신교가 최근 인권의식이 높아진 국민들로부터 제동이 걸리자 적반하장으로 목소리를 높여보는 것 아니겠는가.

안타깝지만 현실이 이러하다면, 이 땅에서 불교를 말살시키려는 그들의 망언에 불교계는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개신교의 비방에 사사건건 반응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겠지만, 무리한 폄하까지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불자들과 국민들을 호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제에 국민혈세로 선교행위를 하는 관행을 중단시켜야 한다. 사실 국가재정을 종교사업에 갖다 쓰는 것은 개신교측이 선수다. 2008년의 경우, 교과부가 지방교육청을 통해 종교사립학교에 지원하는 예산만 해도 6,300억 원이 넘는데, 이중 개신교가 전체의 68%인 4,309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천주교가 18%인 1,106억 원으로 기독교 계열이 86%나 차지하는 데 반해, 불교는 452억 원으로 7%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문제는 학교나 복지시설 등 엄청난 국고지원을 받는 개신교계 공익사업 기관에서 공개적으로 개신교인만 임용한다는 사실이다. 타종교인 입장에서 보면 자신이 낸 세금으로 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선교행위까지 하도록 하면서도 정작 자신은 타종교인이라는 이유로 그 직장의 문턱에도 얼씬거리지 못해온 것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불합리하고 위헌적인 종교차별을 해온 개신교계에 대한 국고지원과 사용실태를 파헤쳐야 하는 이유다.

물론 당당하게 정교(政敎) 분리를 주장하려면 불교계도 비난을 살만한 거리를 제공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차라리 잘 된 셈인지도 모른다. ‘너는 법대로, 나는 멋대로’ 식의 감추어진 정교 유착을 드러내 바로잡을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번 일을 지렛대 삼아 건강한 사회, 신뢰받는 종교 만들기에 불교가 앞장서는 모습을 보일 것을 제안한다.

<박광서 서강대 교수/종교자유정책연구원 공동대표>

저작권자 © 금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